// //


 베트남 주식을 처음 시작할 때 어떤 주식을 사야할지 고민이 참 많았습니다. 베트남의 경제적 문화적 상황에 대해 잘 모르는 상태로 주식을 시작하다보니 어느 업종을 골라야할지 감이 오지 않었죠. 그러다 퇴근하는 길에 판교 포스코ICT의 화려한 건물을 보며 철강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했습니다. 베트남의 1등 철강회사가 한국의 포스코처럼 성장하지 않을까 라는 의문부터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의문을 가지고 찾아보니 호아팟 철강이라는 회사를 알게 되었고, 시가총액도 전체시장에서 14위였습니다. 현재는 11위까지 올라왔습니다.

 매년 성장을 하고 배당을 하는 모습을 보면 모든 면에서 괜찬은 투자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베트남 정부에서 철강산업에 대해 세이프가드를 적용하며 베트남내 철강기업에 대한 경쟁력이 해외기업보다 높아졌습니다. 여러모로 호재라고 생각이 되어 3대 철강주를 모두 구입하게 됬습니다.(HPG, HSG, NKG) 그 중 남킴철강(NKG)는 주식배당을 50%나 준다고 해서 호기심에 구매했었습니다. 꽤 좋은 수익을 봤었죠. 그리고 호아팟을 가장 큰 비중으로 구입했습니다. 한국의 포스코와 현대제철을 보고나서 철강산업에 대한 확신이 들었었죠. 

 베트남이 성장하고 있고, 건설자재들도 필요하고, 앞으로 빈그룹Vingroup에서 자동차 산업을 시작한다고 합니다. 성공할지는 미지수이지만 철강에 대한 수요가 대폭 증가할 것이라는 것은 안봐도 뻔한 사실입니다. 게다가 현재 주가는 35000동으로 한국돈으로 2천원이 되지 않습니다. 첫 구매가 6월쯤이었는데 지금은 30%나 올라 가장 좋은 수익을 내주고 있습니다. 저는 호아팟 철강이 한국의 포스코 만큼 커질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주당 30만원대에 배당은 8천원씩 준다고 상상하면 노후는 걱정 없을것 같습니다. 현재는 5천주를 목표로 꾸준히 매입하고 있습니다.  


현재 철강 시장점유율

호아팟(23.8%), VNSteel(18.4%), Pomina(10.9%), Posco SS VINA(9.22%), Vinakyoei(8.9%) 기타(28.7%) 

출처 : http://vietnambiz.vn/giai-ma-da-tang-cua-co-phieu-hoa-phat-buc-tranh-co-toan-gam-mau-sang-31448.html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