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베트남에 상장된 회사의 정보를 얻는 것은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정보가 베트남어나 영어로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구글 번역기의 실력이 좋다 할지라도 정보의 접근성이 매우 떨어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저는 정보를 얻는 루트를 넓게 하려고 노력중입니다. 그래도 전문가들 보다는 뒤처지기 마련입니다.

첫번째로 얻는 정보는 SSI 데일리 하이라이트입니다. SSI 영업일에 하루에 한개씩 메일로 받아볼 수 있지만, 1 거래일 전 정보가 도착하기 때문에 빠른 정보라고는 볼 수 없습니다.

두번쨰는 Vietnam Economic Times 입니다. 영어로 볼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만 검색기능이 영 좋지 않습니다.  (링크 : http://vneconomictimes.com/

세번째는 SSI Web trading 입니다. 이건 SSI를 통해 주식투자를 하시는 분이라면 아주 잘 쓰고 계실거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여기는 정보가 충분하지 않죠. 기업정보가 최신으로 업데이트 되어있지 않고, 공시되어 있는 회사정보가 잘 나와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네번째로 Investing.com을 사용합니다. (링크 : https://kr.investing.com/) 여기서는 종목검색기도 이용할 수 있고, 주식들의 차트, 펀더멘탈, 기술적 지표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재정상황도 잘 볼 수 있어서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참고하는 자료는 각종 ETF 의 구성내용입니다. ETF는 펀드를 구성하고 있는 자산을 100% 공개하는 것이 원칙이기 때문에 조금만 검색해 보면 구성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검색이 아주 쉽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이 글에서 메인으로 언급하고 싶은 내용이죠.

몇몇의 글로벌 투자회사들이 베트남의 유망 종목을 모아 ETF라는 펀드상품으로 만들었습니다. 그것을 주식처럼 사고팔수 있기도 하죠. 제가 할 수 있지는 않겟지만.....ㅎㅎ

한국에서도 펀드로 구성되어 운용료를 지불하고 참가할 수 있지만, 글로벌 투자회사와 한국의 증권회사중 누가 더 우수한 수익을 낼 것인가는 잘 모르겠지만....다들 마음속으로는 알고 계실거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세부 내용을 한번 정리하고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구성비중의 변화도 같이 알아볼까 합니다. 


1. VanEck Vectors Vietnam ETF

이 ETF상품은 베트남에 상장되어 있거나, 베트남의 수입/관련자산의 50% 이상을 보유하고 있는 상장기업의 유가증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베트남 기업이 아닌 증권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베트남에서 50% 이상의 수익을 내거나 지배적인 위치를 보여주며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기업의 증권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건 사기업중 시총1위인 Vingroup 빈그룹입니다. 그리고 2등은 전체시총 1등인 Vietnam Dairy Products 비나밀크 입니다. 3등은 최대 식료품 기업인 Masan 마산그룹이고 4등은 신흥 건설기업 No Va Land 노바랜드입니다. 5등도 건설업종인것을 보면 VanEck ETF는 건설업에 상당부분 투자중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Guggenheim Frontier Markets ETF

이 상품은 베트남에만 투자하는 상품은 아닙니다. Frontier 마켓 펀드로 쿠웨이트, 아르헨티나, 베트남 순으로 자산 비중이 높습니다. 이 펀드에 구성된 섹터를 보면 글로벌 투자기업들이 주목하는 투자종목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비나밀크의 비중이 가장 높고, 가스회사가 2등, 빈그룹이 3등, 사이공비어가 4등, 마산이 5등입니다. 이 ETF 구성에서는 낮은 비율로 많은 종목이 포함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 VN30 종목이며 시총 상위그룹들입니다. 


3. Columbia Beyond BRICs ETF

이 펀드는 BRICs 브릭스 ETF 펀드입니다. 여기에 베트남 증권 비율이 6% 정도로 조금 있습니다. 따라서 ETF에 담긴 종목도 단 4가지 뿐입니다. 

Hoa phat 호아팟 철강이 가장 높은 비중이며, 그 다음이 비나밀크, 노바랜드, 빈그룹 순입니다. 아주 특이하게도 빈그룹은 단 2주 입니다. 제가 유일하게 ETF에 비중보다 많이 보유하고 있는 주식이 되었습니다. 하하하;;


4. iShares MSCI Frontier 100

이 ETF는 모건스탠리 MSCI 프런티어 마켓 100 인덱스를 따라가는 가장 유명한 ETF 상품입니다. 프런티어 국가에 투자하는 펀드로 쿠웨이트가 1등 아르헨티나가 2등 베트남이 3등입니다. 다른 ETF와 국가 비중이 비슷합니다.

여기에는 비나밀크가 가장 높은 비율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다음은 빈그룹, 마산, 호아팟, 노바랜드 순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4가지 글로벌 ETF를 정리하며 저도 알게된 것이 많습니다. 특히 VN30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NVL 노바랜드의 주식이 여기에 언급된 모든 ETF에 높은 비중으로 포함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제가 주식을 구매할 때 ETF 정보를 100% 참고하지는 않았지만, 공교롭게도 제가 보유한 주식은 거의 ETF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손해보고 있는 주식은 여기서도도 비중이 낮거나 없는 것을 알았습니다.

개미 투자자로서 부족한 분석을 바탕으로 산 주식들이지만 역시 전문가들이다 라는 것을 깨닳았습니다.

제 블로그를 가끔 방문해 주시는 분들도 이런 정보를 잘 참고하셔서 종목 선정에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 Recent posts